Ren’Py — 예술로서의 비디오게임 개발을 위한 게임 엔진의 선택

예술적 표현도구로서 비디오게임은 그것이 가진 인터렉티브한 특성 덕분에 문학이나 영화를 보완하는 역할을 할수 있을것으로 기대가 된다. 이러한 목적으로 일단 게임 장르는 스토리를 표현할수 있는 RPG나 비주얼노벨류가 제격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장르를 잘 표현할수 있는 게임 개발 엔진중에서 아래와 같은 몇가지 추가적인 조건들을 모두 만족하는 엔진을 추려보았다.

  • 무료 또는 가격이 저렴할 것.
  • 난이도가 쉬워서 생산성이 아주 높을 것.
  • HTML과 모바일OS를 포함하여 멀티 플랫폼을 지원 할 것.
  • 가능한 파이썬 스크립트를 지원할 것.
  • 현재 사용층이 많아 지원을 받기 편리할 것.

이같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엔진으로 나는 “Ren’Py”를 선정하였다. 경쟁 후보로 두가지가 있었는데, 게임메이커는 본격적으로 쓰려면 유료라는 점 때문에 탈락하였고, 고도엔진은 난이도가 좀더 높아보여서 제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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